Table of Contents
2024년 10월 25일부터 실손24앱을 통해 번거로운 서류 작업과 병원 방문 없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실손보험 청구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사용 후기를 통해 실손24앱 사용방법과 유용한 기능을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손24앱 사용방법
실손24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실손24앱를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해 다운로드했습니다. 최초 접속 시 개인정보 입력 및 인증 절차를 거쳐 회원가입이 진행되는데, 이 단계에서 본인의 실손보험 관련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손 청구 방법 선택하기
로그인 후, 앱 메인 화면에서 청구 방법 선택 메뉴를 찾아 클릭합니다. 처음으로 청구하는 경우에는 신규 청구를 선택해야 하며, 이후 청구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본인의 보험 계약을 조회할 수 있으며, 실손 청구를 희망하는 보험사를 선택하는 단계가 이어집니다.
병원 진료 내역 선택하기
다음 단계에서는 다녀온 병원을 검색하고, 청구하고자 하는 진료 내역을 선택합니다. 실손24 앱은 특정 병원과 연동되어 있으므로, 연동된 병원에서 받은 진료 내역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청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병원이 연동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사용했던 시점(10월28일)에는 참여 병원이 전국 400개 정도였기 때문에, 주변에서 다니는 병원이 등록되지 않아 사용하지 못 했다는 사람들도 꽤 있었습니다. 병원들의 참여율이 약 17%로 아직까지는 갈 길이 꽤 남았지만 조만간 빠른 속도로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제비 영수증 첨부하기
약을 처방받은 경우, 약제비 영수증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앱에 첨부합니다. 특히, 약제비를 사진 첨부 없이도 청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청구 정보를 입력한 후, 보험금을 지급받을 계좌를 추가하거나 선택합니다.
추가 서류 제출하기
일부 경우에는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비를 청구하거나 처방전이 없는 통원비를 청구하는 경우에는 진단서와 같은 추가적인 서류가 요구됩니다. 약제비 청구를 선택한 경우, 약재비 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청구 완료 및 추가 청구 기능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한 후, 청구하기버튼을 누르면 보험금 청구가 완료됩니다. 신규 청구 이후 동일한 사고나 질병으로 병원에 방문한 경우에는 추가 청구 기능을 통해 다시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계약 조회나 복잡한 절차 없이도 진료 내용만 선택하여 쉽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자녀 청구 및 대리 청구 기능
실손24앱은 본인뿐만 아니라 자녀 청구와 대리 청구 기능도 제공한다는 것이 좋아보였습니다. 공공 마이데이터를 통해 자녀 정보를 자동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선택한 자녀의 진료 내역을 조회하여 부모가 직접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전산 청구가 어려운 부모님을 위해 자녀가 대신 청구해줄 수 있는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
실손24앱 총평
아직 병원들이 많이 참여하지 않은 것이 다소 아쉬웠지만, 등록되어 있는 병원이라면, 실손24앱을 통해 실손보험 청구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병원 방문 후 매번 귀찮게, 때때로 돈까지 내가면서 복잡한 서류를 때는 일이 없어져서 상당히 편합니다. 인터페이스도 어르신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해서, 금방 혼자서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객 지원 서비스도 잘 갖춰져 있으니 사용하시다가 모르시는 부분 있으시면 빠르게 답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실손24앱 사용방법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앱 설치하셔서 간편하게 실손 보험 전산 청구 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